부하 곡선

부하^곡선001
시간에 따르는 부하의 변화 상태를 그린 곡선. 부하의 종류에 따라 유효 부하 곡선ㆍ무효 부하 곡선으로, 기간에 따라 하루 부하 곡선ㆍ연간 부하 곡선으로, 장소에 따라 소비자 부하 곡선ㆍ송배전망 부하 곡선ㆍ변전소 부하 곡선ㆍ발전소 부하 곡선ㆍ전력 계통 부하 곡선으로 나누며, 전력의 생산이나 소비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쓴다.

부하^각곡선001
동기 발전기에서 한 쌍의 무부하 유도 기전력과 단자 전압과의 위상차를 그린 곡선. 동기 전동기에서 회전자와 고정자 자극 사이에 부하를 접속함으로써 공급 전압과 전기자 권선의 유도 전압 간에 생기는 위상차를 그린 곡선을 말한다.

부하^각도^곡선001
동기기에서 회전자의 변위 각과 전기자에 걸리는 전압이 일정할 때의 부하, 계자 전류, 역률과의 관계를 나타낸 특성 곡선.

부하^지속^곡선001
부하를 크기순으로 배열하는 곡선. 세로축에는 부하의 크기를, 가로축에는 시간을 표시하며, 곡선은 단조 감소하는 형태를 갖는다.

부하^특성^곡선001
부하를 접속한 상태에서 기기 또는 장치의 부하 변화에 대한 양의 특성 변화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 이때 다른 양은 일정 매개 변숫값으로 유지된다. 예를 들어, 트랜지스터에 부하를 접속한 상태에서 컬렉터 전류와 컬렉터-이미터 간 전압의 관계를 나타낸 곡선이 있다.

년간부하곡선001
‘연간 부하 곡선’의 북한어.

무부하^포화^곡선001
발전기를 무부하에서 정격 속도로 운전하여 계자 전류에 대한 단자 전압의 관계를 그린 곡선. 계자 전류의 증가에 대하여 출력 전압은 어느 정도까지 비례적으로 증가하지만, 그 이상으로 계자 전류가 증가하는 것에 대해서는 포화로 인하여 출력 전압의 증가율이 둔해진다.

시간대별^부하^곡선001
어떤 시점 또는 시각에서의 부하의 크기를 나타낸 곡선.

에이^퓨즈^링크^과부하^곡선001
에이퓨즈링크가 손실 없이 통전할 수 있는 시간과 전류와의 관계를 보여 주는 곡선.

연간^부하^곡선001
1년간의 매일 평균 전력량과 최대 전력량 따위를 날짜 순서로 그린 곡선. 부하의 일별, 월별, 계절별 변화 특성을 연구하는 데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