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송

북송002
사람이나 물건 따위를 북쪽으로 보냄.

북송001
중국에서, 960년에 조광윤이 카이펑(開封)에 도읍하여 세운 나라. 1127년에 금(金)의 침입을 받아 정강의 변으로 서울을 강남(江南)의 임안(臨安)으로 옮길 때까지를 이른다.

북송-되다001
사람이나 물건 따위가 북쪽으로 보내지다.

북송-리001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에 있는 이. 흥해읍의 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남쪽의 낮은 산지를 제외한 대부분 평지이다. 북쪽 경계를 따라 곡강천이 흐른다. 중앙에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주변에 넓은 들이 펼쳐져 있다. 천연기념물로 포항 북송리 북천수(浦項北松里北川藪)가 있다.

북송^문제001
중국으로 탈출한 탈북자를 중국 측에서 체포하여 다시 북한으로 돌려보내면서 발생하는 문제. 이렇게 돌아간 탈북자들이 북한 수용소에서 심각한 인권 침해를 당하게 되어 국제적으로 이슈화되었다.

북송^삼대가001
북송 시대에 활약했던 동원(董源), 이성(李成), 범관(范寬) 세 사람을 이르는 말. 모두가 중국 북방의 산수를 배경으로 산수화를 정립한 이들이다.

북송-선001
사람이나 물건 따위를 북쪽으로 보내는 데 쓰는 배.

북송-자001
북쪽으로 보내어진 사람.

북송판-대장경001
중국 송나라 태종 8년(983)에 완성된 세계 최초의 목판 대장경. 촉의 청두(成都)에서 목판 작업을 진행하여 11년 만에 완성하였다. 소승 불교와 대승 불교에 관한 불경을 13만 장의 목판에 새겼다고 전해지며, ≪고려 대장경≫과 ≪거란대장경(契丹大藏經)≫ 등에 영향을 주었다. 현재 일본에 일부가 남아 있다.

북송-하다001
사람이나 물건 따위를 북쪽으로 보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