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종

북종003
북쪽 지방 토산물의 종자.

북종001
중국 회화에 있어서 이대 유파(流派)의 하나. 당나라 이사훈(李思訓), 이소도(李昭道) 부자(父子)를 비조(鼻祖)로 하여 송나라 때에 전성기를 이루었다. 풍취(風趣)를 중히 여기는 남종화에 대하여 물체의 표현과 색채의 선명(鮮明)을 중심으로 누대(樓臺)와 금벽(金碧)을 세밀하게 나타내는 것이 특색인데, 원나라 때에 이르러서 남종화에 압도되었다.

북종002
중국에서, 신수(神秀)를 종조(宗祖)로 하는 선종의 한 파. 점차로 수행을 쌓으면 모두 성불한다는 종지(宗旨)로, 뤄양(洛陽)이나 장안 따위의 북쪽 지역을 중심으로 번성하였으므로 이렇게 이른다.

북종-화001
중국 회화에 있어서 이대 유파(流派)의 하나. 당나라 이사훈(李思訓), 이소도(李昭道) 부자(父子)를 비조(鼻祖)로 하여 송나라 때에 전성기를 이루었다. 아담한 정취가 있는 풍경을 중히 여기는 남종화에 대하여 물체의 표현과 색채의 선명(鮮明)을 중심으로 누대(樓臺)와 금벽(金碧)을 세밀하게 나타내는 것이 특색인데, 원나라 때에 이르러서 남종화에 압도되었다.

새북-종001
‘새벽종’의 방언

함북-종덩굴001
미나리아재빗과의 낙엽 활엽 덩굴성 나무. 줄기는 주로 붉은 자주색을 띠며, 잎은 마주나고 한 번 또는 두 번 세 쪽 겹잎인데 작은 잎은 피침 모양이고 톱니가 있다. 7월에 자주색 꽃이 잎겨드랑이의 짧은 가지에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로 9월에 익는다. 관상용이고 고산 지대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중ㆍ북부 지방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