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지

북지002
북쪽의 지방이나 지역.

북지001
중국의 북부 지방. 베이징과 허베이성(河北省), 산시성(山西省), 톈진(天津), 네이멍구 자치구(內蒙古自治區) 등으로 이루어졌다.

북지003
하지 때에 태양이 북회귀선 위에 이르는 일. 또는 그 시각.

북지004
‘검불’의 방언

북지-두리001
배속에 속하는 대목용 배나무 종류. 일본에서 주로 동양배의 대목으로으로 이용하고 있다. 나무의 키는 15미터 정도이며 잎은 난형이고, 과실은 콩배처럼 작다. 가지에는 가시가 있으며 잔뿌리가 많고 수분 및 양분 흡수력이 강하여 건조와 습해에도 강하다. 또한, 염기 흡수력이 강하여 유부과와 같은 생리 장해에 저항성이 강하다.

북지-리001
경상북도 봉화군 물야면에 있는 이. 물야면의 남부에 위치해 있다. 대부분 높은 산지와 구릉성 산지이며, 서쪽에 응봉산이 솟아 있다. 내성천이 마을을 남북으로 흐르며, 하천을 따라 915번 지방도가 나란히 지난다. 문화재로 쌍송정 정침(雙松亭正寢)ㆍ봉화 북지리 마애여래 좌상 등이 있다.

북지-리002
경상북도 영주시 부석면에 있는 이. 부석면의 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산지이다. 동쪽에 봉황산이 솟아 있고 서쪽에 흐르는 하천 주변에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다. 문화재로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ㆍ영주 부석사 소조 여래 좌상 등이 있다.

북지-방001
‘여물간’의 방언

북지^사변001
1937년 7월 7일에 화베이(華北)에서 일어난 제이 차 중일 전쟁을 이르는 말.

북지장사^대웅전001
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 북지장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불전. 정면 한 칸, 측면 두 칸의 팔작지붕 건물이다. 건물에 비해 지붕이 커서 모서리 끝에 가는 기둥을 대어 받치고 있다. 최근까지 대웅전으로 사용하였으나, 해체ㆍ보수하면서 영조 37년(1761)에 지장전으로 상량했다는 글이 발견되어 지장전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보물 정식 명칭은 ‘대구 북지장사 지장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