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청

북청002
함경남도 동북부에 있는 읍. 남대천 유역에 있어서 쌀, 콩, 보리 따위 농산물의 집산지이다. 북청군의 군청 소재지이다.

북청001
늦사과 품종의 하나. 좀 푸른빛을 띤 누런색 바탕에 무늬가 있다. 살이 단단하고 껍질이 두꺼워 오래 저장하기에 좋다. 단맛과 신맛이 있어 맛이 좋다.

북청-군001
함경남도 동북부에 있는 군. 농업과 수산업, 임업 따위가 발달하였다. 명승 고적으로 동정 약수(東井藥水), 한무탑(漢武塔) 따위가 있다. 군청 소재지는 북청, 면적은 2,385㎢.

북청라^대교001
경인 아라 뱃길에 건설된 다리 가운데 하나. 인천 김포 고속 도로상에 위치해 있으며, 2017년 2월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4.16km.

북청-문001
조선 시대에 건립한 한양 도성의 북쪽 정문. 문루(門樓)가 없고 암문(暗門)으로 되어 있는데 순조 때 폐문되었다. 지금의 삼청 공원 뒤에 있었다.

북청물파001
팟과의 물파. 주로 북청 지방에서 많이 심는데 물속에서 키운다. 개울가나 냇가의 생땅이나 비교적 토질이 낮은 땅에서도 자라므로 경제적 가치가 있다.

북청^민란001
고종 25년(1888)에, 함경도 북청에서 이용익의 탐학으로 인하여 발생한 민란.

북청^사변001
중국 청나라 말기에 일어난 외세 배척 운동. 1900년 6월, 베이징에서 교회를 습격하고 외국인을 박해하는 따위의 일을 한 의화단을 청나라 정부가 지지하고 대외 선전 포고를 하였기 때문에, 미국을 비롯한 8개국의 연합군이 베이징을 점령ㆍ진압한 사건이다.

북청^사자놀음001
함경남도 북청에 전해 오는 탈놀이. 정월 대보름 무렵에 사자를 꾸며 집집마다 다니며 춤을 추어 잡귀를 쫓는 민속놀이이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15호.

북청^사자놀이001
함경남도 북청에 전해 오는 탈놀이. 정월 대보름 무렵에 사자를 꾸며 집집마다 다니며 춤을 추어 잡귀를 쫓는 민속놀이이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정식 명칭은 ‘북청 사자놀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