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촌

북촌001
북쪽에 있는 마을.

북촌^돌하르방^공원002
조선 시대에, 서울 안에서 북쪽으로 치우쳐 있는 마을들을 통틀어 이르던 말.

북촌^동굴001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에 있는 공원. 돌하르방을 주제로 한 테마 공원으로, 2005년에 개원하였다. 산책로, 돌하르방 재현 공간, 체험 학습장 따위를 갖추고 있다.

북촌-리001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에 있는 용암 동굴. 소규모 동굴로 내부에 용암구, 용암 석순, 종유석 따위의 동굴 생성물이 분포한다. 길이는 약 100미터.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물 제53호.

북촌-리001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에 있는 이. 조천읍의 북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남해와 맞닿은 북쪽에 다려도가 있다. 남동쪽에 구사산이, 북서쪽에 서우봉이 솟아 있으며, 1132번 지방도가 동서로 가로지른다. 해동 포구, 북촌 포구 등 포구가 발달하였고, 관광지로 북촌 환해 장성ㆍ제주 서우봉 일제 동굴 진지ㆍ북촌리 선사 주거지 유적ㆍ북촌 동굴 등이 유명하다. 면적은 8.90㎢.

북촌-리002
경상남도 함안군 함안면에 있는 이. 함안면의 북동부에 위치해 있다. 광려산에 걸쳐 있는 동쪽은 산지와 구릉지이며, 서쪽은 대부분 평지이다. 중서쪽에는 함안천이 남북으로 흐른다. 동쪽에 백암 저수지와 정동대 저수지가 있다. 문화재로 ‘함안 주리사지 사자 석탑(咸安主吏寺址獅子石塔)’ 등이 있다. 서쪽에 함안 초등학교가 있으며, 면사무소 소재지이다. 79번 국도와 1021번 지방도가 지난다.

북촌^문화^센터003
충청남도 부여군 홍산면에 있는 이. 홍산면의 중남부에 위치해 있다. 대부분 평탄한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쪽은 구릉성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홍산천이 북쪽에서 서쪽의 경계를 걸쳐 남쪽에서 금천에 합류한다. 남쪽은 농경지가 넓게 발달하였으며, 중북부는 주거지와 농경지가 형성되어 있다. 초등학교ㆍ중학교ㆍ고등학교ㆍ도서관ㆍ파출소 등의 기관과 시설이 들어서 있다. 문화재로는 ‘홍산 태봉산성(鴻山胎封山城)’ㆍ‘홍산 객사(鴻山客舍)’ 등이 있다.

북촌^미술관001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있는 문화 센터. 북촌의 역사와 가치, 우리나라 전통문화 등을 알리는 곳으로 2002년에 개관하였다.

남-북촌001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있는 사립 미술관. 2005년에 개관하였으며, 시민들의 예술적 관심을 높이고, 예술적 가치가 있는 자료를 수집ㆍ연구ㆍ전시하고자 설립되었다. 한국과 중국의 고미술품, 조선 시대 고문서, 현대 미술품 등을 전시ㆍ소장하고 있다.

남북촌^편사001
남촌과 북촌을 아울러 이르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