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젠

분젠001
로베르트 빌헬름 분젠, 독일의 화학자(1811~1899). 스펙트럼 분석 연구에 의하여 루비듐과 세슘을 발견하고 분젠 광도계, 분젠 버너, 분젠 얼음 열량계, 분젠 전지 따위의 실험용 기구를 고안하였다.

분젠^광도계001
광도계의 하나. 빛이 통과하지 못하는 종이를 틀 가운데 놓고 양쪽에 초를 채워 만든다. 비교하려는 두 광원 사이에 이것을 넣어서 양쪽에서 수직으로 비추면 얼룩을 구별할 수 없는 부분이 생기는데, 바로 이 부분이 두 광원으로부터의 조도가 같은 곳이며 이때의 거리의 비율로써 광도의 비율도 알 수 있게 된다. 독일의 화학자 분젠이 발명하였다.

분젠-등001
분젠 버너와 같은 원리로 만들어진, 불꽃을 이용한 등.

분젠ㆍ로스코^법칙001
광화학적 효과는 흡수된 빛의 강도와 조사 시간의 곱하기에 비례한다는 법칙. 독일의 분젠과 영국의 <FL>로스코</FL>(Roscoe, H.E.)가 공동으로 확립하였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분젠^버너001
석탄 가스를 태워 높은 열을 얻는 간단한 가열 장치. 공기를 밑의 구멍으로 넣어 온도를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색이다. 독일의 화학자 분젠이 발명하였다.

분젠^버어너001
석탄 가스를 태워 높은 열을 얻는 간단한 가열 장치. 공기를 밑의 구멍으로 넣어 온도를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색이다. 독일의 화학자 분젠이 발명하였다. ⇒규범 표기는 ‘분젠 버너’이다.

분젠^얼음^열량계001
대표적인 얼음 열량계의 하나. 얼음이 녹을 때 열을 흡수하면 동시에 부피가 감소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열량을 측정하는 장치이다. 독일의 화학자 분젠이 발명하였다.

분젠^전지001
묽은 황산 속에 아연으로 된 원통을 세우고, 그 속에 탄소 막대와 진한 질산이 든 통을 넣어 만든 전지. 독일의 화학자 분젠이 발명하였다.

분젠ㆍ키르히호프의^법칙001
모든 원소는 고유의 선 방출 스펙트럼과 암선 흡수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는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