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전

쌍전001
‘쌍전하다’의 어근.

쌍-전극001
전류원과 금속으로 접속되어 있지 않은 극판. 전류가 흐를 때 이 극판의 한쪽 면은 양극, 반대쪽 면은 음극으로 작용한다.

쌍전극^계통001
생체에서 발생하는 기전력을 측정하기 위한 계통과 생체 외부에서 전류를 흘리기 위한 계통. 두 개의 전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전극에 흐르는 전류는 대칭적으로, 방향은 반대이고 크기는 같다.

쌍전-리001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에 있는 이. 금강송면의 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산지이다. 북서쪽에 진조산이, 남동쪽에 통고산이 솟아 있다. 남쪽에 통고산 자연 휴양림이 있으며, 광천이 동서로 굽이지며 흐른다. 36번 국도가 동서로 지난다.

쌍전-리002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에 있는 이. 연서면의 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평지이다. 남쪽 경계 일부를 따라 국촌천이 흐르고, 서쪽 경계를 따라 미호천이 흐른다. 남쪽에 쌍전들 계곡이 있으며, 남동쪽에 세종특별자치시 농업 기술 센터가 자리하고 있다.

쌍전-하다001
두 쪽 또는 두 가지 일이 모두 온전하거나 완전하다.

쌍전-화포001
한 번에 두 개의 화살이 나가는 화포. 조선 세종 14년(1432)에 발명하여 오랑캐를 정벌하는 데 사용하였다. 사정 거리는 2백 보(步) 정도였다.

꼬임^쌍전선001
두 가닥의 비닐선을 꼬아 한 쌍으로 만든 선. 여러 쌍을 한 조로 한 것으로 잡음에 강한 배선 재료로 사용한다.

동시^쌍전이001
쌍을 이룬 흡수체나 방사체에서 나타나는 동시적 전자 전이. 흡수체나 방사체가 쌍을 이루어 스핀 반전이 일어날 수 있다.

문무-쌍전001
문식(文識)과 무략(武略)을 다 갖추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