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목

아목002
생물 계통 분류의 한 단계. 목(目)의 아래이고 과(科)의 위이다.

아목001
두릅나뭇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15~2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5~9개로 갈라진다. 7~8월에 누런 녹색 꽃이 산형(繖形) 화서로 피고 열매는 둥근 핵과(核果)로 10월에 검게 익는다. 재목은 가구재, 나무껍질은 한약재로 쓴다.

아목003
형태론적 토양 분류에서 토양의 분류 단위 중 하나. 생성학적으로 동질성을 띠는 토양의 특성에 따라 나눈 단계로, 목(目)의 아래이고 대군(大群)의 위이다.

아목사실린001
항생제의 하나. 대장균, 임균(淋菌) 따위에 의한 감염의 치료에 쓴다. ⇒규범 표기는 ‘아목시실린’이다.

아목시실린001
항생제의 하나. 대장균, 임균(淋菌) 따위에 의한 감염의 치료에 쓴다.

나방-아목001
나비목의 한 아목.

당-마아목001
장미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7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겹잎이다. 5~6월에 흰색의 꽃이 피고 열매는 홍색의 둥근 이과(梨果)로 10월에 익는다. 나무는 조각의 재료로 쓰고 열매와 껍질은 약용한다. 한국, 아무르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당마가목’이다.

무기문류-아목001
기관 호흡을 하는 생물 가운데 외부에 가지고 있는 호흡구인 기문이 없는 아목.

살리시폴리아-목련001
목련과의 낙엽 소고목. 산지에 자생하며, 잎은 호생이고, 뒷면은 담백색이다. 꽃은 가지 끝에서 잎이 나기 전에 흰 꽃잎 6개가 피며, 과실은 집과이다. 이것의 꽃봉오리를 신이라고 칭하는데, 한방 처방에 사용된다. 성분은 정유와 알칼로이드, <FL>리그난</FL> 따위를 함유한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유인-아목001
포유류 영장류목의 아목. 신세계원숭이, 마멋, 구세계원숭이, 긴팔원숭이 및 사람 등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