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트산

아세트-산001
탄소 수가 두 개인 카복실산. 자극성의 냄새가 있고 신맛이 나며, 무색의 액체로 물과 알코올에 잘 녹는다. 수분이 적은 것은 겨울에 얼기 때문에 빙초산이라고도 한다. 조미료로 쓰며 식물의 저장, 유기 화합물의 제조, 염색 등에도 쓴다. 화학식은 CH<sub>3</sub>COOH.

아세트산^구리001
구리나 산화 구리를 아세트산에 녹인 용액에서 석출되는 녹색을 띤 어두운 파란색의 결정 물질. 물, 알코올, 에테르 따위에 녹는다. 아세트산 구리(Ⅱ)를 암모니아 용액에서 하이드록실아민으로 환원하면 아세트산 구리(Ⅰ)를 얻을 수 있다. 살충제, 분석 시약, 의약 따위에 쓴다. 화학식은 Cu(CH<sub>3</sub>COO)<sub>2</sub>ㆍCu(CH<sub>3</sub>COO).

아세트산-균001
에틸알코올을 직접 산화하여 아세트산을 만드는 호기성 세균을 통틀어 이르는 말. 간균(杆菌)이며, 운동성이 없고 사슬 모양으로 이어져 있다. 몸 안에 있는 효소의 작용으로 알코올을 산화시켜 아세트산을 만드는 성질을 가진다. 주류를 부패시키는 유해균이며 초를 만드는 데 쓴다.

아세트산^나트륨001
아세트산을 수산화 나트륨이나 탄산 나트륨으로 중화하거나 아세트산 칼슘에 황산 나트륨을 섞어서 만드는 아세트산의 나트륨염. 무색의 결정으로, 무수염과 삼수염이 알려져 있으며 알코올에 잘 녹는다. 완충 용액을 조제하는 데 쓰거나 염료의 매염제로 쓴다. 화학식은 CH<sub>3</sub>COONa.

아세트산^납001
일산화 납이나 사산화 삼납을 아세트산에 녹여서 얻는 무색의 결정. 떫은 단맛이 있고, 물에 잘 녹으며, 독성이 있다. 납염의 원료로 쓰거나 단백질 속의 황을 검출하는 데 쓴다. 화학식은 Pb(CH<sub>3</sub>COO)<sub>2</sub>, Pb(CH<sub>3</sub>COO)<sub>4</sub>.

아세트산^니켈001
풍해성이 있는 녹색 결정. 가열하면 분해되며, 물이나 알코올에 잘 녹는다. 섬유의 매염제로 쓴다. 화학식은 Ni(CHCOO)<sub>2</sub>.

아세트산^디노셉001
살충제와 제초제로 사용되는 독성 물질. 물ㆍ메탄올ㆍ아세톤에 녹고, 끓는점은 364℃이다. 눈이나 피부에 닿으면 유해하고, 인체에 유입되면 두통ㆍ생식기 이상ㆍ호흡 곤란 따위를 유발한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아세트산^무수물001
아세트산 두 분자에서 물 한 분자를 제거한 구조를 갖는 유기 화합물.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무색의 중성 액체로, 피부에 닿으면 화상을 일으키며 물과 반응하면 아세트산이 된다. 아스피린, 향료, 도료 따위의 제조에 쓰인다. 화학식은 (CH<sub>3</sub>CO)<sub>2</sub>O.

아세트산^바이닐001
아세트산의 비닐에스터. 무색투명한 액체로, 물에는 녹지 않으나 알코올에는 잘 녹는다. 폴리아세트산 비닐, 접착제, 도료 따위의 제조 원료로 쓴다. 화학식은 CH<sub>3</sub>COOCH=CH<sub>2</sub>.

아세트산^바이닐^수지001
아세트산 비닐의 단독 중합이나 아세트산 비닐을 주성분으로 하는 혼성 중합으로 얻는 고분자 화합물. 무색투명하고 물에 녹지 않으며, 접착제ㆍ도료ㆍ비닐론의 합성 원료 따위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