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

아이오001
화면을 가득 채웠던 영상이 원(圓)의 상태로 점점 줄어들다가 마침내는 사라지는 기법.

아이오^개입^중단^프로그램001
입출력 장치가 인터럽트를 요청했을 때 현재 수행 중인 다른 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해당 인터럽트를 급히 처리하는 프로세스. 인터럽트 요청이 종료되면 이전에 수행하던 작업을 다시 계속한다.

아이오^검사원001
천공된 내용이나 입력 변환 된 내용을 원시 전표와 비교하며 검사하거나 조회하는 일을 담당하는 사람.

아이오^기호001
순서도에서 프로그램의 입출력 작업을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평행 사변형 모양의 기호.

아이오노머001
카복시기가 들어 있는 에틸렌의 혼성 중합체. 충격에 강하고 유리처럼 투명하여 필름, 그릇 따위의 일용품을 만드는 데에 쓴다. ⇒규범 표기는 ‘이오노머’이다.

아이오노포르001
친수성 이온이 소수성 물질에 침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질. 이 가운데 항생 능력을 가지고 있는 일부분을 분류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아이오도폼001
메테인의 수소 원자 세 개가 세 개의 아이오딘 원자로 치환된 화합물. 노란색 고체이며, 방부제ㆍ소독제 따위로 쓰인다. 화학식은 CHI<sub>3</sub>.

아이오도폼^반응001
아세틸기를 가진 물질에 요오드와 수산화 나트륨 수용액을 가하면 아이오도폼의 노란색 침전물이 생기는 반응. 아세톤, 에틸알코올, 아세트알데히드 따위를 검출할 때 이용한다.

아이오딘001
할로겐족 원소의 하나. 광택이 있는 어두운 갈색 결정으로 승화하기 쉬우며, 기체는 자주색을 띠며 독성이 있다. 바닷말에 많이 들어 있으며 의약품이나 화학 공업에 널리 쓴다. 원자 기호는 I. 원자 번호는 53, 원자량은 126.9045.

아이오딘^녹말^반응001
녹말에 아이오딘을 넣으면 보라색을 띠는 반응. 반응이 예민하여 적은 양의 녹말과 아이오딘을 검출할 때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