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족

아족001
성질의 차이에 따라 원소들을 나눈 두 개의 작은 족. 주기율표의 제1족부터 제8족까지 A, B의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A부분을 주족(主族), B부분을 부족(副族)이라 한다.

아족002
‘물갈퀴’의 북한어.

아족시^화합물001
분자 안에 아족시기를 갖는 유기 화합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아족시기는 아조기에 산소 원자가 붙은 것이다.

고아시아-족001
구시베리아어를 사용하는 민족.

나우아-족001
나우아틀어를 쓰는 부족을 통틀어 이르는 말. 멕시코의 중앙 고원을 중심으로 살고 있으며, 예전에는 수렵 생활을 하였으나, 지금은 옥수수 농사에 종사한다.

누비아-족001
아프리카 동북부 와디할파와 하르툼 사이에 살고 있는 종족. 원래는 흑인계 인종이었으나 이집트인, 아랍인과의 혼혈로 유럽인과 같은 신체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

동남아-족001
사회 진출을 희망하나 직업을 구하지 못하는 기혼 여성을 이르는 말. ‘동네에 남아도는 아줌마’라는 뜻이다.

디아족시드001
칼륨 채널을 활성화하여 활동 전위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혈관 평활근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는 항고혈압제의 하나.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리비아-족001
기원전 2,000년경 북아프리카, 특히 리비아의 키레나이카 지방에서 일어난 부족. 목축이 주 생업이며, 그리스인ㆍ로마인ㆍ아랍인의 지배를 받았다.

리푸아리아-족001
프랑크족의 일파. 라인강 유역에 정착하였고, 살리족과 함께 프랑크족의 중심 세력을 형성하였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