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질

아질001
‘아질하다’의 어근.

아질간001
가야에서 둔 벼슬 등급의 하나.

아질게001
‘새끼’의 옛말.

아질릭-층001
규산염 성분의 점토가 집적되어 있는 층으로 용탈층 밑에 형성된 집적 토양층.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아질^문화001
프랑스 피레네 지방에서 북에스파냐에 분포하는 중석기 시대의 문화. 삼각형 또는 자물쇠형의 석기와 함께 적색 안료로 기하학적 무늬를 그린 돌 따위가 발굴되었다.

아-질산001
아질산염의 수용액에 산을 가하거나 무수 질산을 물에 녹여서 만든 산성 무기산. 수용액으로만 존재하는 약한 일염기산으로 공기 속의 산소에 의하여 쉽게 산화되어 질산이 된다. 화학식은 HNO<sub>2</sub>.

아질산^가스001
유독하고 산화 작용이 강한 질소 산화물의 하나. 산성인 토양에서 유기질 비료가 분해되는 과정에서 탈질 작용이 억제되어 발생한다.

아질산^가스^장해001
기준치 이상의 고농도 이산화 질소에 노출된 식물의 생리 장해. 밀폐된 시설에서 이산화 질소의 농도가 높아지면 발생한다. 고추는 엽맥 사이에 흰 반점이 생기고, 피망은 어린 잎은 말라 죽고 큰 잎은 갈변 또는 기형화 된다. 오이는 잎이 수침상 되었다가 백변하게 된다.

아질산-균001
암모니아를 산화하여 아질산으로 만드는 작용을 하는 호기성 박테리아. 흙 속에 존재한다.

아질산^나트륨001
질산 나트륨에 납을 넣고 가열하거나 수산화 나트륨의 수용액에 산화 질소를 흡수ㆍ농축하여 만든 흰색이나 무색의 결정. 물감의 다이아조화, 견이나 마의 표백, 식품 첨가물 따위에 쓴다. 화학식은 NaNO<sub>2</s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