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정

악정001
백성을 괴롭히고 나라를 잘못되게 하는 정치.

악정002
고려ㆍ조선 시대에, 성균관에서 음악을 이론적으로 연구하는 일을 맡아 하던 벼슬. 고려 충렬왕 34년(1308)에 설치되어 공민왕 11년(1362)에 사예(司藝)로 개칭되었으며 조선 태조 1년(1392)에 다시 설치되었다가 성종 때 또다시 사예로 바뀌었다.

악-정령001
무속에서, 모질고 나쁜 영혼을 이르는 말.

구악^정치001
편법과 불법, 모함, 음모 따위가 판치던 예전 정치판의 나쁜 행태를 그대로 따라 하는 정치.

당악^정재001
고려 시대에 중국 송나라에서 들어온 궁중 무용. ≪고려사≫ <악지>에 헌선도ㆍ수연장ㆍ오양선ㆍ포구락ㆍ연화대 따위가 전하고, ≪악학궤범≫에는 이 밖에도 금척ㆍ수보록ㆍ근천정ㆍ수명명ㆍ하황은ㆍ하성명ㆍ성택ㆍ육화대무ㆍ곡파의 아홉 가지가 전한다. 조선 후기에 전날의 것을 본으로 창작한 네 가지가 있다.

상악^정맥001
날개근 정맥얼기에서 뒤쪽으로 계속되는 정맥. 얕은 관자 정맥과 만나 아래턱 뒤 정맥을 이룬다.

스카시^음악^정보^상호^교환001
스카시 표준에 따른 음악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

음악^정보학001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디지털 음악의 생산ㆍ분배ㆍ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음악학의 한 분야이다.

음악^정책001
정부나 공공 기관에서 정한, 음악에 관한 지침과 방침.

향악^정재001
궁중 행사에 쓰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악과 무용. ≪고려사≫ <악지>에 전하는 무고ㆍ동도ㆍ무애와 ≪악학궤범≫에 전하는 보태평ㆍ정대업ㆍ봉래의ㆍ향발ㆍ학무ㆍ학연화대처용무합설ㆍ교방가요ㆍ문덕곡과 그리고 조선 중기 이후 창작된 가인전목단 따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