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파

악파001
같은 경향이나 주의를 가진 작곡가들의 갈래.

국민-악파001
19세기 중엽부터 20세기에 걸쳐 러시아, 보헤미아, 북유럽 등지에서 국민적ㆍ민족적 특색을 살리기 위하여 그들 고유의 리듬과 가락을 넣어 곡을 만든 유파.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드보르자크, 스메타나, 시벨리우스, 그리그 등이 있다.

나폴리-악파001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의 나폴리를 중심으로 활약하며 오페라에 새로운 양식을 창안해 낸 작곡가들과 그들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작곡가들을 이르는 말. 레시터티브(recitative)와 아리아(aria)를 뚜렷하게 구분한 것이 특징이며, 스카를라티가 대표적이다.

네덜란드-악파001
1450년 무렵에서 1600년까지 플랑드르 지방을 중심으로 활약하였던 악파. 대위법(對位法)에 의한 작곡으로 아카펠라 양식을 발전시켰다.

노트르담-악파001
12세기에서 13세기에 걸쳐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을 중심으로 활약했던 초기 폴리포니악파.

로마-악파001
16세기경에 팔레스트리나가 로마를 중심으로 확립한 교회 음악의 한 악파. 아 카펠라 양식으로, 주로 로마에서 그 전통을 이어받아 19세기 중엽까지 계속되었다. 이 악파는 네덜란드악파의 엄격한 대위법과 이탈리아 특유의 선율미를 융합시켜 발전하였다.

만하임-악파001
18세기 중엽에서 말엽에 걸쳐 만하임의 궁정(宮廷)에서 활약한 음악가를 통틀어 이르는 말. 전고전(前古典) 악파에 속하며, 특히 바이올린 따위의 각종 악기의 정확한 주법을 발달시켜 빈 고전파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대표적 인물로는 작곡가 슈타미츠 등이 있다.

민족-악파001
19세기 중엽부터 20세기에 걸쳐 러시아, 보헤미아, 북유럽 등지에서 국민적ㆍ민족적 특색을 살리기 위하여 그들 고유의 리듬과 가락을 넣어 곡을 만든 유파.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드보르자크, 스메타나, 시벨리우스, 그리그 등이 있다.

베네치아-악파001
16세기 중엽 산마르코 교회의 악장인 빌라르트를 중심으로 베네치아에서 활동한 악파. 바로크 양식의 형성에 공헌하였다.

베르사유-악파002
17세기 중엽 극장용 오페라를 작곡한 그룹. 극 중심에서 음악 중심의 오페라 흐름을 만들었으며 대표적인 인물로 몬테베르디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