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패

적패001
도둑의 무리.

적패002
실패나 패배를 거듭한다는 뜻으로, 몹시 지쳐 있음을 이르는 말.

적패003
조선 시대의 별급 호적과 호패. 16세 이상의 모든 사람은 반드시 이를 갖고 다녀야 하였다.

적패-되다001
몹시 지쳐 있다. 실패나 패배를 거듭한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적패-하다001
몹시 지쳐 있다. 실패나 패배를 거듭한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규칙적^패턴의^삼화음적^변형001
2002년에 <FL>훅</FL>(Hook, J.)에 의해 생성된 더욱 확장된 변형 이론에서 제시되는 개념. 협화 삼화음에서의 <FL>네오리만</FL> 화성 변형인 피(P), 엘(L), 아르(R) 변형과 <FL>루인</FL>, <FL>콘</FL>, <FL>차일즈</FL>(Childs, A.), <FL>골린</FL>(Gollin, E.) 등의 <FL>네오리만</FL> 이론가들이 연구한 변형들을 규칙적인 패턴으로 단순화시키고 통일된 방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기하학적^패턴001
직선이나 곡선, 점 따위의 기하학적인 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일정한 형태나 유형 또는 양식.

대용^현상에^대한^일반적^패턴001
의미론에서, 일반적으로 축소된 대용의 표현은 공지시(共指示)를 선호하나 특수하게 긴 대용 표현은 비공지시 해석을 하는 경향이 있는 특성.

동적^패킷^전송001
동기식 광 통신망에서 노드 간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전송 방식. 소넷과 같은 동기식 광 통신망에서 트래픽 분포에 따라 특정 전송로의 전체 대역폭을 극대화시킨다.

비판적^패러다임001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유럽 이론의 경향. 미국의 행정적 패러다임 이론에 대비되는 이론으로, 독일의 프랑크푸르트학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거시적인 측면의 분석이며 문화 중심적이고 비판적이며 문화 연구의 분야로 확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