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총

전자-총001
전자 빔을 만드는 장치. 전자를 방출하는 음극, 전자를 가속시키는 양극, 제어 격자, 전자 렌즈 따위로 구성된다. 브라운관, 전자 현미경 따위에 쓴다.

다전자총^음극선관001
두 개 이상의 분리된 전자총을 갖는 음극선관.

단전자총^컬러관001
각기 단 한 개씩의 전자총과 전자 빔을 가진 컬러텔레비전의 수상관(受像管).

면전도^전자총^디스플레이001
평면판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의 하나. 크기는 약 40인치로 소비 전력은 시아르티의 50% 정도, 플라스마의 33% 정도이다. 1단의 전자총과 형광층으로 되어 있고 각 전자총은 하나의 픽셀을 나타낸다. 전자빔 접속이 필요 없고 시아르티보다 저전압으로 작동하며 선명도와 명암 대비도 시아르티와 비교할 만하다.

삼전자총-관001
세 개의 전자총을 가진 음극선관. 컬러 수상기에서는 각 전자총으로부터 오는 전자 빔을 삼원색의 각 신호로 변조한 다음 각 전자총에 대응하는 발광색의 형광체에 부딪히도록 한다.

삼전자총^컬러^수상관001
세 개의 전자총에 의해 각각 삼원색용 전자 빔을 방출하는 음극선관.

유전자^총001
지름 1~5μm로 크기가 적당한 금이나 텅스텐 또는 플라스틱 입자에 재조합 플라스미드를 부착하고 적정 속도로 가속하여 세포벽이나 세포막을 통과할 수 있도록 만든 기구. 세포질 속으로 유용 유전자를 삽입하여 형질 전환을 유도하는 데 사용한다.

이전자총^음극선관001
두 개의 분리된 전자총이 있는 음극선관.

이중^전자총^음극선관001
두 개의 독립된 전자총 시스템이 있는 음극선관.

정전기형^전자총001
정전기 집속 체계로 되어 있는 전자총. 일반적으로 음극, 변조극, 제1양극, 제2양극으로 이루어진다. 오실로그래프용 전자선관과 텔레비전 수상관에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