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산

정산001
태아를 정상적으로 잘 해산함.

정산004
예정한 계산.

정산005
정밀하게 계산함. 또는 그런 계산.

정산003
선정(禪定)과 산란(散亂)을 아울러 이르는 말. 곧 항상 한곳에 머물러 있는 마음의 상태와 잠시도 머물러 있지 않은 마음의 상태를 이른다.

정산002
비금속 산화물이 물과 화합하여 만들어진 산소산과 싸이오산 가운데 염기도가 가장 높은 산. 오쏘붕산, 오쏘인산 따위가 있다.

정산-되다001
정밀하게 계산되다.

정산-리001
경상북도 상주시 모서면에 있는 이. 모서면의 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산지와 구릉지이다. 남동쪽에 백화산이 솟아 있으며, 중부에 901번 지방도가 동서로 비스듬히 지난다. 도로 주변에 농경지가 넓게 펼쳐져 있다.

정산-리003
경상북도 안동시 예안면에 있는 이. 예안면의 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낮은 산지와 평지이다. 북쪽에 수청산이 걸쳐 있으며, 주거지가 밀집되어 있다. 933번과 935번 지방도가 지난다.

정산-리004
전라북도 순창군 복흥면에 있는 이. 복흥면의 중부에 위치해 있다. 남부는 대부분 낮은 산지로, 북부는 평탄한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쪽에 갈월천이, 북쪽에 추령천이 흐른다. 하천 주변으로 농경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중북부에 주거지가 밀집해 있다. 면사무소 소재지이며, 초등학교ㆍ중학교ㆍ우체국ㆍ파출소 등의 기관이 들어서 있다. 복흥 정산 체육 소공원이 있으며, 792번ㆍ897번 지방도가 교차하며 지난다.

정산-리005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에 있는 이. 부론면의 남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산지 지형이다. 북쪽에 현계산이 솟아 있으며, 북서쪽에 황학산이 솟아 있다. 서쪽에 남한강이 흐르며, 하천과 저수지 주변에 농경지와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다. 531번 지방도가 서쪽을 남북으로 지나며, 문화재로 원주 거돈사지와 원주 거돈사지 삼층 석탑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