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척

정-척001
조선 전기의 문신(1390~1475). 자는 명지(明之). 호는 정암(整庵)ㆍ창재(暢齋). 시호는 공대(恭戴). 한성부 판윤, 지중추원사를 지냈으며, 동국지도와 양계 지도(兩界地圖)를 지어 임금에게 올렸다. 예의와 제도에 밝고, 해서(楷書)ㆍ전서(篆書)를 잘 썼으며, 옥새와 관인(官印)의 글씨를 많이 썼다.

정척^레일001
표준 길이의 레일. 대한민국에서는 표준 길이가 25미터이며, 외국에서는 36미터나 50미터의 레일도 제작되고 있다.

내측^전정^척수로001
숨뇌의 ‘안쪽 안뜰핵’에서 일어나 안쪽 세로 다발’을 통하여 척수의 ‘목 분절’까지 내려가는 신경 섬유 다발. 평형 유지에 필요한 목 운동에 관여한다.

도식^평정^척도법001
직무에 따라 직무 기준을 구분하고, 직무 기준별로 연속적으로 척도화된 평가 양식지를 만들어, 평가자로 하여금 종업원의 성과를 연속선상에서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도표식^평정^척도법001
도표로 된 평정표를 사용하여 근무 성적을 평정하는 방법.

외측^전정^척수로001
뇌줄기의 가쪽 안뜰핵에서 일어나 같은 쪽 척수의 앞 섬유단으로 내려가다 앞뿔의 신경 세포에서 끝나는 신경로. 이것의 자극은 폄 근육의 긴장도를 높인다.

위정-척사001
구한말에, 주자학을 지키고 가톨릭을 물리치기 위하여 내세운 주장. 본디 정학(正學)과 정도(正道)를 지키고 사학(邪學)과 이단(異端)을 물리치자는 것으로, 외국과의 통상 반대 운동으로 이어졌다.

위정척사-론001
정의를 지키고 사악함을 물리친다는 뜻으로, 가톨릭과 서양의 문물을 반대한 19세기 중엽 구한말의 사상 조류.

위정척사-파001
구한말에 최익현을 중심으로 하여 대외 통상을 반대하고 통상 수교의 거부를 주장하던 당파.

전정^척수로001
뇌줄기의 전정핵에서 기원하여 척수로 내려가는 신경 섬유 다발. 외측 전정 척수로와 내측 전정 척수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