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충

정충002
절개가 곧고 충성스러움.

정충003
사사로운 감정이 없는 순수하고 한결같은 충성.

정충004
생물의 수컷의 생식 세포. 사람의 경우 길이는 0.05mm가량이고 머리, 목, 꼬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운동성이 뛰어나다. 모든 후생동물과 은행나무, 이끼, 고사리류, 소철 따위에서 볼 수 있다.

정충001
심한 정신적 자극을 받거나 심장이 허할 때 가슴이 울렁거리고 불안한 증상.

정-충신001
조선 인조 때의 무신(1576~1636). 자는 가행(可行). 호는 만운(晩雲). 이괄의 난, 정묘호란 때에 활약하였다. 천문, 지리, 복서(卜筮), 의술 따위에 정통하였으며 매우 청렴하였다. 저서에 ≪만운집≫, ≪백사북천일록(白沙北遷日錄)≫, ≪금남집(錦南集)≫이 있고, 시조 작품 3수가 전한다.

정충신^설화001
조선 인조 때의 무신인 정충신에 관한 설화. 조선 시대의 뛰어난 무장이었던 정충신의 출생담이나 임진왜란 때의 활약 따위의 내용을 담고 있다. ≪계서야담≫, ≪청구야담≫, ≪동야휘집≫, ≪해동야서(海東野書)≫ 따위에 문헌이 실려 전한다.

정충-약001
정자를 죽이는 피임약.

정-충엽001
조선 영조 때의 서화가(?~?). 자는 일장(日章)ㆍ아동(亞東). 호는 이호(梨湖)ㆍ이곡(梨谷). 초서와 예서를 잘 썼으며, 정선(鄭歚)의 화법에 따른 산수화에 능하였다.

정충-증001
심한 정신적 자극을 받거나 심장이 허할 때 가슴이 울렁거리고 불안한 증상.

정-충필001
조선 정조 때의 학자(1725~1789). 자는 창백(昌伯). 호는 노우(魯宇). 경사자집에 정통하였으며 성명(性命), 이기(理氣), 도화(圖畫), 천문, 지리, 의약, 복서(卜筮)에도 조예가 깊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