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창

조창001
고려ㆍ조선 시대에, 세곡(稅穀)의 수송과 보관을 위하여 강가나 바닷가에 지어 놓은 곳집. 조선 시대에는 경창(京倉), 가흥창(可興倉) 등 전국에 열 곳이 있었다.

조-창002
중국 오대(五代) 말에서 북송 초기의 화가(?~?). 자는 창지(昌之). 화려한 색채를 사용한 화조화의 양식을 확립하였으며 절지화(折枝畫)에도 뛰어났다. 작품에 〈죽충도(竹蟲圖)〉가 있다.

조창^오광대001
경상남도 사천시 축동면 가산리에 전승되어 오는 가면극. 일종의 동제(洞祭) 의식으로, 모두 여섯 과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마다 음력 정월 대보름날 밤에 행하여진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정식 명칭은 ‘가산 오광대’이다.

조창-의경001
일본 전국 시대의 <FL>센고쿠 다이묘</FL>(1533~1573). <FL>에치젠</FL>(越前) 지역을 기반으로 세력을 떨쳤으나, 전투에서의 판단 착오와 가신들의 이반 등으로 인하여 <FL>오다 노부나가</FL>(織田信長)에게 패하고 멸문당하였다. ⇒규범 표기는 ‘아사쿠라 요시카게’이다.

시조-창001
조선 시대에 확립된 3장 형식의 정형시에 반주 없이 일정한 가락을 붙여 부르는 노래. 조선 영조 때의 가객(歌客) 이세춘이 만든 것으로, 평시조ㆍ중허리시조ㆍ지름시조ㆍ사설지름시조 따위로 나뉜다.

억조-창생001
수많은 백성.

연초^제조창001
예전에, 담배의 생산이나 관리에 관한 일을 담당하던 기관. 소속은 전매청이었으며, 관리국, 제조국, 공무국 따위로 구성되어 있었다.

풍조-창001
살갗이 몹시 가려운 피부병.

후-조창001
조선 후기에, 경상남도 밀양군 삼랑포에 설치된 조창. 영조 41년(1765)에 우참찬 이익보(李益輔)의 주장으로 설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