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중

졸중002
‘졸중하다’의 어근.

졸중001
‘뇌중풍’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졸중^증후군001
뇌의 어떤 부분에 혈액 공급량이 줄어들거나, 또는 뇌출혈에 의하여 생기는 증후군. 출혈, 색전, 혈전, 동맥류 파열 따위와 같은 뇌의 급성 혈관 병변에 의하여 급성으로 발병하여 뇌경색을 보인다. 몸의 한쪽이나 양쪽 모두가 일시적 또는 영구히 마비되며, 말하거나 음식을 먹기도 힘들어지고 몸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게 된다.

졸중^체형001
졸중풍에 걸리기 쉬운 체형. 비만형으로 목이 짧고 얼굴이 붉으며 어깨와 가슴팍이 넓고 근육의 발육도 좋은 체형이다.

졸-중풍001
‘뇌중풍’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졸중-하다001
병세가 갑자기 위독해져서 중하다.

뇌-졸중001
뇌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손발의 마비, 언어 장애, 호흡 곤란 따위를 일으키는 증상. 뇌동맥이 막히거나, 갑자기 터져 출혈한 혈액이 굳어져 혈관을 막고 주위 신경을 압박하여 여러 가지 신경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뇌하수체^졸중001
뇌하수체의 경색증으로 인하여 돌발적인 의식 소실, 안구 뒤 통증, 수막 자극증, 눈 근육 마비, 급속한 시각 상실 등이 나타나는 증후군. 흔히 뇌하수체 샘종의 출혈 때문에 발생한다.

리졸^중독001
리솔류에 의하여 발생하는 중독. 잘못하여 마실 경우 위에 격심한 통증이 일어나거나 구토, 혼수, 허탈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벤졸^중독001
벤젠 가스를 흡입(吸入)하거나 벤젠을 피부로 흡수하여 생기는 중독. 얼굴이 창백하게 되고 현기증, 구토, 호흡 곤란, 인두통(咽頭痛), 내출혈 따위를 일으켜 혼수상태에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