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표준

주파수^표준001
수정 진동자나 소리굽쇠로 제어되고 있는 안정된 발진기(發振器). 주로 주파수를 교정(矯正)하는 데 쓴다.

표준^주파수001
기준이 되는 주파수. 국제적으로 세슘의 원자 발진 주파수를 표준으로 한다.

표준^주파수계001
주파수를 측정하기 위한 표준 계기의 하나. 보통 수정 시계를 사용하며, 발진기를 주파수계로 교정하여 사용한다.

표준^주파수국001
과학, 기술 및 필요한 곳에 이용되도록 누구나 수신할 수 있게 명시된 특정 주파수 전파를 발사하는 무선국.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표준 전파는 표준 연구소에서 방송하고, 전파 경보는 전파 연구소에서 유선으로 필요한 기관에 통보한다.

루비듐^주파수^표준기001
루비듐 원자에서 미세 전자의 천이를 이용하는 주파수 표준 기기. 저렴하고 소형이어서 텔레비전, <FL>모바일</FL> 기지국, 지피에스(GPS) 시스템의 주파수를 제어하는 데 사용된다.

세슘^주파수^표준기001
세슘 133 원자의 천이 주파수 9, 192 메가헤르츠(MHz)를 이용한 주파수 원기. 세슘 표준기는 표준 주파수의 일차 원기로서 정확도가 높은 원자 시계의 구성에 사용되고 있다.

손실^표준^주파수001
유효 전송 주파수 대역으로 결정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주파수. 보통 800헤르츠를 사용하며 이것에 비하여 10데시벨(dB)만큼 손실이 많은 주파수를 각각 상한, 하한으로 하여 이 사이를 유효 전송 주파수 대역으로 하고 있다.

원자^주파수^표준기001
전자파와의 상호 작용에 의해 원자나 분자의 구조에 따라 정해지는, 고유의 안정된 주파수를 발생시키는 장치.

이차^주파수^표준001
자체적인 고주파 출력이 가능하고 주파수 안정도가 높은 발진기를 내장한 일차 주파수 표준과 달리, 외부로부터의 교정을 필요로 하는 주파수 표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