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천

죽천002
‘박정양’의 호.

죽천001
황해도 벽성군 장곡면에 있는 농축산물 시장.

죽천-리001
전라남도 광양시 옥룡면에 있는 이. 옥룡면의 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산지와 구릉지이다. 북동쪽으로 노랭이봉에 걸쳐 있으며, 서쪽에 광양동천이 남북으로 흐른다. 남서쪽에 초등학교, 노인 복지 센터, 보건 진료소 등이 위치해 있다.

죽천-리002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에 있는 이. 안성면의 남부에 위치해 있다. 사방이 높은 산지로 둘러싸여 있으며, 중앙에 명천안산이 솟아 있다. 중앙의 골짜기에서 발원한 명천이 북쪽으로 흐르며, 북쪽에 명천 계곡ㆍ명천호 등이 자리하고 있다. 문화재로 ‘죽계 서원’이 있다. 북쪽에 통영 대전 고속 도로와 19번 국도가 마을을 남북으로 관통하며, 727번 지방도가 동서로 지난다.

죽천-리003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에 있는 이. 흥해읍의 동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낮은 산지와 평지이다. 서남쪽에 등금산이 솟아 있으며, 동남쪽 경계에 바다를 접하고 있다. 포항 대학교, 죽천 해수욕장 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북쪽에 영일만 일반 산업 단지가 형성되어 있다. 20번 지방도가 동쪽을 남북으로 지난다.

죽천-리004
충청남도 예산군 신양면에 있는 이. 신양면의 남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평지와 낮은 구릉성 산지이다. 북서쪽에 박봉이 솟아 있으며, 구릉의 줄기가 남북으로 길게 이어져 있다. 동쪽 경계에 신양천이 흐르며, 하천 주변에 농경지가 넓게 형성되어 있다.

죽천-천001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 봉원리에서 발원해 사천시 사남면 초전리에서 남해로 흘러 들어가는 지방 하천.

화죽-천001
경상북도 성주군 가천면 신계리에서 발원해 화죽리 대가천(大伽川)으로 흘러 들어가는 지방 하천. 길이는 8.68km.

회죽천정001
수산화 칼슘과 물을 섞어 미장한 천장. ⇒규범 표기는 ‘회죽천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