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산

지산001
높은 지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지산003
경기도 평택시에 있는 동. 평택시의 동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시외 버스 터미널ㆍ시립 도서관ㆍ우체국 등의 공공시설이 들어서 있다. 2020년 경기도 평택시청 누리집을 기준으로 면적은 5.75㎢.

지산-동001
대구광역시 수성구에 있는 동. 지산 1동과 지산 2동으로 나누어져 있다. 대덕산ㆍ무학산 등 산지에 둘러싸여 있으며, 주거지가 발달하였다. 대구광역시 보건 환경 연구원, 대구 지방 경찰청 등의 행정 기관이 위치해 있다. 면적은 4.61㎢.

지산-동002
경기도 평택시에 있는 동. 평택시의 동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시외버스 터미널ㆍ시립 도서관ㆍ우체국 등의 공공시설이 들어서 있다. 2020년 경기도 평택시청 누리집을 기준으로 면적은 5.75㎢.

지산-동004
광주광역시 동구에 있는 동. 동구의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지산 1동과 지산 2동으로 나누어져 있다. 동쪽은 산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산 유원지가 자리하고 있다. 광주 고등 검찰청ㆍ광주 고등 법원ㆍ행정 복지 센터 등의 기관이 들어서 있다. 29번 국도가 서쪽을 남북으로 지나고, 광주 제이 순환 도로가 중앙을 남북으로 지난다. 2018년 광주광역시 동구 통계 연보를 기준으로 면적은 2.61㎢.

지산동^고분군001
경상북도 고령군 대가야읍 지산리에 있는 대가야 고분군. 무덤의 겉모양은 모두 원형 봉토이며 내부 구조는 돌널무덤, 돌덧널무덤, 돌방무덤 따위로 다양하다. 사적 정식 명칭은 ‘고령 지산동 고분군’이다.

지산-리001
경상북도 고령군 대가야읍에 있는 이. 대가야읍의 중서부에 위치해 있다. 대부분 낮은 구릉지와 평지이며, 북동쪽에 주산이 솟아 있다. 남동쪽에 대가야 역사 테마 관광지가 있고, 동쪽에 고령군청과 고령 지산동 고분군, 대가야 유적지 등이 위치해 있다. 남쪽에 가야 대학교 고령 캠퍼스가 있다.

지산-리002
충청북도 보은군 보은읍에 있는 이. 보은읍의 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구릉지와 산지이다. 남서쪽에 농바위산이 솟아 있다. 윗고용골, 두지골, 비성골, 은행정골 등 계곡이 발달해 있다. 문화재로 ‘보은 김수온 부조묘(報恩金守溫不祧廟)’ 등이 있다. 당진 영덕 고속 도로가 마을을 가로질러 비스듬히 지난다.

지산-리003
전라남도 영광군 백수읍에 있는 이. 백수읍의 남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주로 평지이다. 북서쪽 경계는 서해를 접하고 있으며, 남동쪽 경계를 따라 불갑천이 흐른다. 동쪽에 거북산이 솟아 있으며, 77번 국도가 마을을 동서로 지난다.

지산-리004
경상북도 상주시 모서면에 있는 이. 모서면의 중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구릉지와 산지이다. 금계천이 동서로 비스듬히 흐르고, 남서쪽에 백두재 고개가 있다. 49번ㆍ901번 지방도가 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