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예

지예001
일이나 물건의 갈라져 나온 부분.

지예망002
종가에서 갈라져 나온 먼 후손.

지예망^어업001
강이나 바다에 넓게 둘러치고 여러 사람이 두 끝을 끌어당겨 물고기를 잡는 큰 그물.

공지^예외^적용^기간001
배로 그물을 연안의 얕은 바다에 둘러쳐 놓고 그물 양쪽의 끝줄을 바닷가로 끌어 올리는 고기잡이.

구르지예프001
새로운 공업적 발명을 한 사람이 발명을 공개한 후에도 예외적으로 특허 출원이 가능한 기간. 특허 출원 전에 발명을 공표하고 그 후에 정해진 조건을 만족하는 출원을 하면 해당 공표로는 특허 취득을 부정하지 않는 것이다. 대한민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가 채택하고 있지만 유예의 기간이나 대상은 국가 간에 차이가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특허 출원일 전 여섯 달을 이 기간으로 부여하고 있다.

대지^예술001
게오르기 이바노비치 구르지예프, 소련의 신비주의자(1874~1949). 유물론적인 신비주의를 주창하였으며, 영국의 소설가 로렌스와 1960년대의 히피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동-지예문춘추관사001
1960년대 후반에 미국과 영국에서 일어난 미술의 한 경향. 사막, 산악, 해변, 설원 등 광대한 토지를 파서 선을 새기거나 그것을 사진으로 찍어서 작품으로 삼는데 흙 같은 자연물을 직접 화랑에 갖다 놓는 수도 있다. 미니멀 아트의 경향에서 ‘물건’으로서 예술을 부정하려는 기운과 반문명적 문화 현상이 합치되어 생긴 것으로 로맨틱한 표현을 취하고 있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리처드 롱(Richard J. Long) 등이 있다.

복지^예산001
조선 전기에, 예문춘추관에 속한 벼슬. 가선대부 이상이 겸임하였다.

성^인지^예산001
정부가 국민의 건강과 최소한의 인간적인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미리 계산한 자금 조달 계획.

에너지^예측001
남성과 여성이 평등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미리 고려하여 편성하는 예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