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형

지형001
땅의 생긴 모양이나 형세.

지형002
전투에서, 눈으로 인식할 수 있는 범위와 사격할 수 있는 범위의 장애 요소로 이용하는 은폐물이나 엄폐물.

지형^간극^지시기003
연판(鉛版)을 뜨기 위하여 식자판 위에 축축한 종이를 올려놓고 무거운 물건으로 눌러서 그 종이 위에 활자의 자국이 나타나게 한 것.

지형^간염^바이러스001
지형 위의 고도를 측정하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조종사에게 경계 태세를 취하도록 하는 데 사용하는 절대 고도계.

지형^격실001
<FL>플라비바이러스</FL>에 속하는 바이러스. 만성 간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되었으나 현재는 간염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형^경관001
외부에서 특정 지역 안으로 관측 및 관측 사격을 제한시킬 목적으로 형성된 수림. 능선 또는 촌락 같은 지형지물을 활용하여 최소 두 개 이상의 측면과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보통 횡격실과 종격실로 나뉜다.

지형^계측001
생긴 원인으로 볼 때, 서로 연관되어 있는 지형들의 결합. 산지 경관, 사막 경관, 바닷가 경관, 석회암 지형 경관 따위가 있다.

지형^공간^정보001
지형의 성질 및 특성을 수량적으로 나타내는 것. 지형도에 의하여 고도, 경사, 기복량 따위를 수량적으로 파악한다.

지형^공간^정보^체계001
인류가 살아가는 시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유형ㆍ무형의 사물과 사건에 관련된 지형적 위치와 특성을 나타내는 정보. 지리 정보에 대응하는 용어로서, 초기에는 주로 유럽에서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국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지형-구001
토지, 자원, 시설물 환경, 사회 통계 등의 정보를 나타낸 지도를 컴퓨터에 체계적으로 입력하여 시설물 관리나 국토의 개발 계획에 활용하는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