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승

진승001
방편으로 말한 교법(敎法)이 아닌 진실한 교법.

진승002
진심으로 마음을 닦고 계행(戒行)을 잘 지키는 참된 승려.

진-승003
중국 진(秦)나라 말기의 농민 반란 지도자(?~B.C.208). 진나라의 이세 황제 원년(B.C.209)에 오광과 함께 군사를 일으켜 초나라 왕이 되었다가 6개월 만에 평정되었는데, 이를 계기로 진나라는 멸망하기 시작하였다.

진승-오광001
어떤 일에 선수를 쳐서 앞지르는 일 또는 그런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진(秦)나라 때에 진승과 오광이라는 사람이 군사를 일으켜 반란에 선수를 쳤다는 데서 유래한다.

진승ㆍ오광의^난001
중국 진(秦)나라 말기인 기원전 209년에, 허난성(河南省)의 빈농 출신인 진승이 오광과 거병하여 일으킨 농민 반란. 자립하여 왕을 칭하였으나, 이듬해에 진군에 의하여 진압되었다.

진-승원001
발해의 사신(?~?). 841년 일본에 천문생(天文生)으로 대사 하복연과 동행하여 갔다.

월진-승선001
나루를 건너고 나서 배를 탄다는 뜻으로, 일을 순서대로 하지 않고 거꾸로 처리함을 이르는 말.

월진승선-하다001
일을 순서대로 하지 않고 거꾸로 처리하다. 나루를 건너고 나서 배를 탄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위진승류화찬001
중국 동진 시대에 고개지가 380년을 전후로 하여 지은 책. 위진 시대의 명화가였던 위협과 대규 등의 작품에 대한 비평을 통하여 그림에 관한 이론을 전개한 책이다.

이진^승산001
두 개의 이진수 피연산자를 사용하는 곱셈. 일반적으로 덧셈을 반복 수행하여 계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