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평

진-평001
중국 한나라의 정치가(?~B.C.178). 한고조를 도와 천하 통일을 이루었으며, 여씨의 난을 평정하였다.

진평-리001
경상북도 예천군 감천면에 있는 이. 감천면의 북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구릉지와 산지이다. 북서쪽에 부용봉이 솟아 있으며, 북동쪽에 쌍두골 계곡이 있다. 중부에 옻나무골, 매봉골 계곡이 있다. 명소로 도암대(陶巖臺)가 있다. 석관천이 마을을 남북으로 흐르며, 931번 지방도가 지난다.

진평-왕001
신라 제26대 왕(?~632). 성은 김(金). 이름은 백정(白淨). 중국 수나라와 친교를 맺고 불교의 진흥을 꾀하였다. 609년에 수나라의 도움을 받아 고구려를 원정하였고, 당나라가 선 뒤에도 계속 친교를 맺어 고구려를 견제하였다. 재위 기간은 579~632년이다.

진평왕-릉001
경상북도 경주시 보문동에 있는 신라 진평왕의 능. 흙을 둥글게 쌓아 올렸고, 둘레돌로 자연석을 사용하였으나 몇 개만 남아 있다.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진평왕릉’이다.

경주^진평왕릉001
경상북도 경주시 보문동에 있는 신라 진평왕의 능. 흙을 둥글게 쌓아 올렸고, 둘레돌로 자연석을 사용하였으나 몇 개만 남아 있다. 사적 제180호.

당진-평야001
충청남도의 삽교천(揷橋川)과 그 지류인 곡교천(曲橋川) 유역에 펼쳐진 충적 평야. 주로 벼농사가 잘된다. 홍성의 쌀, 예산(禮山)과 홍성(洪城)의 담배, 천안(天安)의 호두, 성환(成歡)의 참외 따위가 유명하다.

사진평면도001
어떤 면을 공중으로부터 수직으로 찍은 사진이나 그린 도면.

사진^평판001
사진 제판을 응용한 평판을 통틀어 이르는 말.

승진 평가001
직위의 등급이나 계급이 오르는 것을 심사하기 위하여 능력이나 실적 따위를 평하는 일.

신라^진평왕릉001
경상북도 경주시 보문동에 있는 신라 진평왕의 능. 흙을 둥글게 쌓아 올렸고, 둘레돌로 자연석을 사용하였으나 몇 개만 남아 있다.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진평왕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