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피

진피001
끈질기게 달라붙는 짓. 또는 그런 검질긴 성미를 가진 사람.

진피002
척추동물의 표피(表皮) 아래에 있는 섬유성 결합 조직. 표피와 함께 피부를 형성하며, 모세 혈관과 신경이 들어와 있다. 사람의 것은 탄력(彈力) 섬유가 풍부하다.

진피003
물푸레나무의 껍질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열을 내리고, 독을 푸는 작용을 하여, 열성 이질(熱性痢疾)ㆍ대하(帶下)ㆍ눈병 따위에 쓴다.

진피004
말린 귤의 껍질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오래 묵을수록 약효가 좋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위(胃)를 보호하여 소화를 돕고, 담(痰)을 삭이는 데 쓴다.

진피^내001
피부의 안, 진피의 속을 말함.

진피^내^검사001
피부에 알레르기 항원을 바르거나 항원을 접종하여 유도된 민감도를 측정하는 방법. 특이 항원에 대해 유도된 민감도는 두 가지 일반적 종류 중 하나의 염증 반응으로 나타난다. 즉시 반응은 몇 분 내에 나타나고, 순환 면역 글로불린에 의한다. 지연 반응은 12~48시간 내에 나타나고 세포 반응과 침윤에 의한다.

진피^내^주사001
표피 아래의 진피층으로 약물을 투여하기 위해 주사하는 것. 진피층은 혈관 분포도가 낮아 약물 흡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투베르쿨린 반응이나 알레르기 반응 따위를 알아보기 위한 피부 반응 검사에 이용된다.

진피^내^투여001
표피 아래의 진피층으로 약물을 투여하는 것. 진피층은 혈관 분포도가 낮아 약물 흡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투베르쿨린 반응이나 알레르기 반응 따위를 알아보기 위한 피부 반응 검사에 이용된다.

진피^능선001
진피의 표면이 유두로 인하여 주기적으로 튀어 올라와 능선같이 된 부분.

진피^망상층001
진피에 주로 치밀한 섬유 조직으로 이루어진 깊은 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