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파

진행-파001
한 방향으로 전파되어 가는 파동. 음원(音源)에서 주위로 퍼져 나가는 음파, 진원(震源)에서 주위로 전하여지는 지진파, 광원(光源)에서 나오는 광파(光波) 따위를 통틀어 이른다.

진행파-관001
전자류가 전자파와 상호 간섭하여 실질적인 에너지 교환이 이루어지는 전자관. 마이크로파 주파수 영역에서의 증폭기나 발진기로 쓴다.

진행파관^상호^작용^회로001
진행파관에서 전자의 흐름에 의하여 공간에서 진행하는 전자계가 축소되거나 확장되도록 확장 전극 배열이 전자기파를 방출할 수 있게 설계한 회로.

진행파관^증폭기001
전계에 의하여 밀도 변조 된 전자의 운동 에너지가 나선 격자 위의 전파에 주어져 증폭되는 곳. 증폭 주파수는 약 600MHz에서 40GHz 정도이며, 이득은 25~41데시벨 정도이다.

진행파^광변조기001
빛이 입사한 뒤 나선 격자 위를 진행하여 관내에 전계를 형성하고, 전자총에서 전자류가 집속 코일로 중앙에 집속하여 전파의 전계에 의하여 밀도를 변조하는 기기.

진행파^광전관001
고속 변조 레이저 빔의 검파용(檢波用)으로 설계된, 빛이 통과하는 창(窓)과 광전 음극을 가진 진행파관. 레이저 빔은 전류로 변조된 광전자(光電子) 빔을 내보낸다.

진행^파동001
지구 표면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움직이는 파동.

진행파^안테나001
도체 속을 한 방향으로만 전파하는 전하(電荷)의 파(波)가 전류 분포를 만드는 안테나.

진행파^자전관001
진행파를 발진시키기 위한 전자 진공관. 파(波)의 전파 방향에 수직인 교차 정전기 자기장 속을 전자가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현재의 자전관은 모두 여기에 속한다.

진행파^자전관^발진001
자전관의 공간 전하 구름과 진행 전계 사이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유지되는 공진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