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고사리

개-고사리001
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길게 뻗으며, 적갈색의 비늘 조각이 있다. 잎은 높이가 60cm 정도이며, 잎몸은 긴 타원형에 톱니가 있고 연하다. 뿌리줄기에 적갈색의 비늘 조각이 있다. 산이나 들의 습지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가는잎-개고사리001
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개고사리보다 잎이 조금 길거나 가늘다. 주로 산지(山地)의 음습한 곳에서 사는데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거꾸리-개고사리001
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작고 비스듬히 서며 잎이 뭉쳐난다. 개고사리보다 전체적으로 크기가 훨씬 작으며, 잎은 두 번 깃 모양으로 갈라지고 우편이 대체로 밑으로 처진다.

골-개고사리001
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뿌리줄기 끝에서 뭉쳐나고 두 번 깃 모양으로 갈라진다. 홀씨주머니무리는 중간 맥 가까운 곳에 붙어 있으며, 잎은 뿌리줄기 끝에서 뭉쳐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광릉-개고사리001
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개고사리보다 잎몸이 넓고 끝이 갑자기 좁아지며 뿌리줄기가 짧다. 경기도 광릉에 분포한다.

구슬-개고사리001
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비스듬히 서고 잎은 뭉쳐난다. 잎자루의 길이는 40~60cm이며, 아래쪽에는 비늘 조각이 빽빽하게 자란다. 잎몸은 삼각형이며 세 번 깃 모양으로 갈라진다. 우리나라의 전북ㆍ제주 등지에 분포한다.

그늘-개고사리001
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으며 잎이 서너 개가 뭉쳐난다. 숲에서 자라는데 경기도 광릉에 분포한다.

넓은잎-개고사리001
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개고사리보다 넓으며 숲속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남쪽 섬에 분포한다.

민개-고사리001
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0cm 정도이다. 홀씨는 6월에 만들어지고 홀씨주머니무리는 실 모양으로 중륵 가까이에 붙는다.

산-개고사리001
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통통하고 짧으며, 겹잎은 뿌리줄기에서 뭉쳐나고 작은 깃 조각에는 깊은 톱니가 있다. 홀씨주머니는 잎의 뒤쪽에 흩어져 있다. 산속의 나무 밑이나 골짜기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