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드라미

맨드라미001
비름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90cm 정도이고 곧고 붉은색을 띠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또는 달걀꼴의 피침 모양이다. 7~8월에 닭의 볏 모양의 꽃줄기에 붉은색, 노란색, 흰색 따위의 아름다운 꽃이 피고 열매는 개과(蓋果)이다. 꽃은 지사제로 쓰고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로 전 세계에 분포한다.

개-맨드라미001
비름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40~80c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 또는 좁은 달걀 모양이다. 여름에 연한 붉은 꽃이 줄기 끝에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개과(蓋果)를 맺는다. 씨는 ‘강남조’ 또는 ‘청상자’라 하여 한약재로 쓰고, 어린잎은 식용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강원, 경기, 전라, 제주 등지에 분포한다.

계관형^맨드라미001
비내한성 일년 초화인 맨드라미의 여러 종 가운데 화관(花冠)이 닭 볏 모양을 한 종.

국수-맨드라미001
맨드라미의 하나. 꽃이 국수 가닥처럼 여러 갈래로 갈라진다.

깃털-맨드라미001
비내한성 일년초인 맨드라미 종류 중에서 깃털 모양을 한 종. 화수(花穗)가 원추형으로 화단이나 분식용으로 사용한다.

들맨드라미001
‘개맨드라미’의 북한어.

줄-맨드라미001
비름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90cm 정도이며, 붉은빛이 돈다. 잎은 어긋나고 마름모 모양의 달걀 모양 또는 피침 모양이다. 8~9월에 연한 녹색 꽃이 길게 처지는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개과(蓋果)를 맺는다. 관상용이고 열대 지방이 원산지이다.

창-맨드라미001
비름과의 한해살이풀. 맨드라미의 한 변종으로 높이는 15~50cm이며, 줄기와 잎은 누런 녹색이고 꽃이삭은 원뿔형이다. 8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포과(胞果)로 10월에 익는다. 화단용 또는 꽃꽂이용으로 재배한다.

피라미드-맨드라미001
비름과의 한해살이풀. 맨드라미의 변종으로 역삼각형 모양의 꽃이 7~8월에 줄기 끝에 달리고 빛깔은 자주색, 흰색, 붉은색 따위가 있다. 열매는 둥근 개과(蓋果)로 9월에 익는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