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유

감유003
달콤한 말로 꾐.

감유002
유지(油脂)가 가수 분해를 할 때 지방산과 함께 생성되는 액체. 무색투명하고 단맛과 끈기가 있다. 의약품, 폭약, 화장품 따위의 원료나 기계류의 윤활제로 쓴다. 화학식은 C<sub>3</sub>H<sub>8</sub>O<sub>3</sub>.

감유001
두창에 걸린 소에서 뽑아낸 유백색의 우장(牛漿). 한때 천연두 백신의 원료로 썼다.

감유-하다001
달콤한 말로 꾀다.

경주^황남동^상감^유리구슬001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 경주 미추왕릉에서 출토된 목걸이. 상감 유리옥 지름 1.8cm, 길이 24cm의 옥 목걸이로 8가지의 옥을 연결하여 만들었다. 지름 1.8cm의 유리옥에는 오리 16마리와 두 사람의 얼굴이 여러 가지 색을 사용하여 상감되어 있다. 보물 제634호.

독감^유사^증후군001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일으키는 급성 호흡기 증후군.

연감-유함001
중국 청나라 강희제 49년(1710)에 장영(張英)을 비롯하여 130여 명의 학자가 펴낸 백과사전. 원나라ㆍ명나라 이전의 고사성어를 분류하여 설명한 것으로 내용이 풍부하여 글이나 시를 짓는 데에 크게 도움이 되며, 중국의 시문(詩文)을 읽거나 고사(故事)ㆍ전고(典故)를 찾아보는 데에 간편하고도 귀중한 자료이다. 450권.

청자^상감^유어문^매병001
서울특별시 용산구 국립 중앙 박물관에 소장된, 물고기가 새겨진 조선 시대의 청자 매병. 몸통의 네 면에 구슬 모양의 무늬와 두 겹의 동심원을 그린 뒤 그 안에 두 마리의 물고기를 각각 흑백 상감을 하였다. 분청사기로 옮겨 가는 과도기적 모습을 보여 준다. 보물 정식 명칭은 ‘분청사기 상감 어문 매병’이다.

청자^상감^유죽^연로^원앙문^정병001
12세기 전반의 고려 시대에 제작된, 몸체에 수양버들과 갈대 그리고 그 밑으로 흐르는 물 위에 앉은 한 쌍의 원앙을 희게 상감한 청자 물병. 불가(佛家)에서 포살회(布薩會)에 쓰는 불구(佛具)이며 고려 상감 청자의 대표적 작품이다. 높이는 37cm. 국보 정식 명칭은 ‘청자 상감 연지 원앙문 정병’이다.

쾌감^유발001
쾌감이나 도취감 따위를 유발하는 물질.